국가 농업 기술 포털 ‘농사로’가 2018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농사로’는 농촌진흥청과 국립농업기관 등 4개 소속기관별로 운영하던 14개 농업정보시스템을 통합한 국가 농업 기술 포털이다.
농업과 농촌에 관심 있는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추가하고 검색 기능을 강화한 ‘농사로’는 작목 기술 정보(9940건) 등 농업 관련 콘텐츠 약 900만 건을 제공한다.
‘농사로’에서는 주요 이용자인 농업인·소비자·전문가들이 많이 찾는 콘텐츠를 분석 후 재분류해 사용자에 맞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농진청에 따르면 농업인은 최신 농업 기술과 영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정보, 작목별 기술 정보와 주간 농사 정보, 병해충 발생 정보 등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농사로’에는 자신만의 농업 기술이나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소통 큐레이션’ 공간도 준비돼 있다. 이를 통해 ‘농사로’ 회원은 누구나 콘텐츠를 제작하고 등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관심 있는 분야를 검색해 저장하거나 소셜미디어(SNS)로 공유할 수 있다.
오병택 농촌진흥청 지식정보화담당관은 “앞으로 더 많은 이용자와 소통하는 한편, 이용자의 정보 이용도와 요구를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스마트 농업 기술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