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수출이 산업에 미치는 생산유발과 부가가치유발 효과가 매우 크며, 산업 성장요인으로 작용하는 만큼 수출 확대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대희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글로벌연구실 부연구위원은 지난 7월 24일 개최된 ‘농촌진흥청-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수출협의회 공동 심포지엄’에서 ‘농기계 수출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글로벌 농기계와 스마트온실 시장이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국내 농기계 업체들이 다양한 수출 애로를 드러내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과 지원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농기계 수출수요가 10% 상승했을 때 생산유발 효과는 2175억 3400만원으로 분석됐다. 농약, 비료, 동물용의약품 등 다른 농기자재보다 월등히 높았다. 부가가치유발 효과도 712억 3000만원으로 역시 다른 농기자재에 비해 크게 높았다.
농기계 수출수요 확대가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2016~2020년 농기계 총 산출액 변화에서 성장요인을 분석해 보니 ‘수출수요 확대’의 비율이 약 60%를 차지했다.
글로벌 농기계 시장은 2024년부터 연평균 4.86% 성장해 2030년 1806억달러 규모가 예상된다. 세계 인구 증가세에 따른 식량 수요 증가로 인해 꾸준한 농기계 수요가 있으며 노후화된 농기계 대체 수요도 지속될 것이다. 글로벌 농기계 시장의 가장 큰 성장요인은 노동력 부족으로 인해 증가하는 농기계 수요이다. 정부의 농업 분야 보조도 빼놓을 수 없다. 인공지능·저탄소를 적용한 새로운 농기계의 출시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반대로 경작지 감소와 정부의 임대 농기계 공급 증가 등은 위기요인으로 분석했다. 농기계 주요시장국인 인도 농업농민복지부가 임대 농기계 앱을 개발하기도 했다.
2024~2030년 지역별 시장에서는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높은 농기계 수요로 인해 아시아태평양 시장이 가장 빠른 연평균 성장률(5.66%)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라틴아메리카(4.97%), 중동 및 아프리카(4.60%), 북미(4.25%), 유럽(3.94%) 순으로 높은 성장률을 예측했다.
같은 시기 품목별 시장 규모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노동력 절감과 작물 손상 최소화 등의 중요성에 의해 수확기 시장(6.03%)이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트랙터(4.78%), 파종기(4.24%), 살포기(4.11%), 사일리지 제조기[하베스타, 베일러 등](3.6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글로벌 스마트온실 시장은 농기계보다 더 가파른 성장세로서 2024~2030년 연평균 8.34% 성장률을 전망했다. 전 세계적인 식량 수요 증가와 기후변화로 인해 환경이 통제된 스마트시설에서의 연중 생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속가능한 농업을 지원하는 정책, 유기농 및 고품질 농산물 수요 증가도 스마트농업 활성화에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기업의 농업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대한 관심·지원과 함께 스마트농업 인프라의 발전과 정밀농업 투자 증가 등이 성장요인으로 전망된다. AI 기반과의 공조, IoT 센서의 발전 등으로 스마트온실의 정밀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편, 신흥시장의 스마트농업 이해 부족과 연구개발비 증가, 경쟁으로 인한 제품수명 주기 단축 등은 위기요인이다.
스마트온실은 IoT를 통해 온습도 등 환경요인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최적화, 온실 데이터 분석 및 학습을 통해 농작물 생장과 수확량에 대한 예측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 트렌드가 되고 있다.
지역별 시장 규모는 역시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 9.8%를 필두로 라틴아메리카 9.2%, 중동 및 아프리카 9.1%, 북미 8.1%, 유럽 7.6% 순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농기계의 지역별 전망과 순위가 같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급속한 경제 발전, 도시화, 인구 증가로 인한 공간의 효율적 활용과 도시농업에 대한 수요 증가가 스마트온실 시장의 성장을 견인한다면, 라틴아메리카는 미국·캐나다로 수출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고품질 원예업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걸프만의 건조한 기후도 수경재배 스마트온실의 필요성을 높인다는 전망이다.
또 온실 운영의 자동화와 연관된 소프트웨어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이 6.3%로 하드웨어는 4.78%, 서비스는 4.11%로 전망됐다. 스마트온실 하드웨어(시설기자재) 시장 성장에 따른 농기계 시장의 성장도 예상된다.
우리나라 농기계 수출액은 2020~2024년 평균 13억9800만 달러(연평균 4.4% 증가)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농기계 수입액은 평균 6억 800만 달러(연평균 0.9% 감소)를 나타냈다. 북미 지역으로의 수출 호조로 인해 수출액이 증가했던 2022년의 기저 효과로 인해 최근 수출액은 감소세를 보였다. 다만, 수입액도 감소하는 추세로 순 수출(수출-수입)은 2020년~2024년 연평균 9.7% 증가했다.
전체 수출 농기계에서 큰 비중(7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트랙터가 최근 작업기와 함께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다. 북미 수출 대표 기종인 트랙터가 2022~2024년 연평균 20.8% 감소했으며 작업기, 수확기, 이식·파종기도 연평균 –10%대 이상의 변화율을 보이고 있다.
주요 수출 대상국은 미국, 캐나다, 호주 등이다. 향후 안정적 수출을 위해 농기계 수출 품목 다변화와 함께 대상국 다변화도 과제이다. 세계적인 불확실성의 증가와 고물가 지속 등으로 미국으로의 농기계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연평균 –21%)했다. 호주도 –18.9%의 변화율을 보인 가운데 네덜란드가 72.3%의 큰 폭으로 증가해 다변화 성과의 가능성을 보였다. 또 다른 주요 시장인 프랑스, 폴란드 등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표>
정 부연구위원은 주요 품목의 안정적인 수출에 더해 글로벌 성장성이 있는 수출 품목 다변화 전략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주요 수출 품목은 트랙터, 펌프 등이다. 한편 세계 주요 수입 품목은 트랙터, 수확기·탈곡기 부분품, 동력식 잔디 깎는 기계, 분사기·살포기 부분품 등이다.
동력식 잔디 깎기는 미국과 독일 중심으로 형성된 큰 규모의 수입 시장이다. 수확·탈곡 겸용기와 농업용 분사기는 해외 주요 품목으로 우리나라의 수출이 연 10% 이상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조합원으로 현재 수출을 하고 있는 업체 대상 설문조사 결과도 관심을 모은다. 답을 한 28개 업체의 수출 제품과 수출국은 매우 다양했다. 28개 품목을 31개 국가로 수출하고 있다.
농기계의 내구기간이 긴 만큼 해외에서도 A/S가 중요하다. 응답 업체의 78.6%가 무상 A/S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휴사·딜러(57.1%), 본사(53.6%)를 통해 해외에서 A/S를 제공하고 있다(중복응답). 해외 A/S 운영에서 애로사항은 비용 부담(71.4%)과 인력부족(42.9%)이라 응답했다. 현지 A/S 운영을 위한 지원 정책이 필요해 보인다.
기업은 가격경쟁력·시장개척·마케팅 애로
전시참가·시장조사 및 마케팅컨설팅 요청
수출국·바이어 다양, 전시, 홍보 강화해야
K-Food+ 종합정보시스템·통계 체계 구축
농기자재 컨소시엄 강화, 테스트베드 확대
수출 확대 방안의 도출을 위한 수출 애로사항도 조사했다. 해외시장 성공의 주요 요인은 ‘상품의 품질 및 가격경쟁력 향상’. ‘해외시장 개척 및 마케팅’, ‘해외 바이어 상담 계약’ 순으로 답했다. 주요 요인 수행 난이도는 ‘해외시장 개척 및 마케팅’, ‘상품의 품질 및 가격경쟁력 향상’, ‘해외시장 정보’ 순이었다. 중요성이 높은 수출 성공 요인이 난이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경쟁력 확보와 해외시장 개척 관련 업무들이 가장 중요하면서도 애로사항이 많은 요소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해외 맞춤형 전략과 관련된 R&D 요소였다.
수출 확대를 위해 고려될 수 있는 중요한 정책은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해외시장 조사 및 마케팅 컨설팅’, ‘현지 적응 시험 지원’, ‘상품 개발을 위한 R&D 자금 지원’ 순으로 꼽았다. 시급한 정책도 중요한 정책과 비슷했다.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상품 개발을 위한 R&D 자금 지원’, ‘해외시장 조사 및 마케팅 컨설팅’ 순이었다. 전시회 참가 지원과 시장 조사 및 마케팅 컨설팅이 중요하고 시급한 정책으로 꼽혔다.
또한 수출업체 상당수가 ‘수출국 및 바이어 다양화’, ‘해외전시회 지속적 참가’, ‘홍보 강화’를 수출 증대 방안으로 응답하여 애로사항과 정책 건의사항 결과와 비슷했다. 해외전시회 및 홍보 강화를 통한 수출 다변화를 주요 전략으로 꼽았다.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제품 개발 및 ODA 사업 참여와 수출 증대에 직접 영향이 적은 A/S 서비스 강화 및 FTA 활용 수출은 응답이 저조했다.
정 부연구위원은 농식품부가 추진하고 있는 ‘K-Food+ 차원의 수출 확대’와 ‘농기계 산업 특화 수출 확대’ 등 2트랙의 수출 정책을 시너지를 내는 수출 확대 방안으로 제시했다. 가격경쟁력 확보와 수출국가 및 품목의 다변화, 환율 등 불안정성 및 비관세장벽에 대응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K-Food+ 종합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가별/제품별 인증 정보 및 비관세장벽 정보, 가격 및 유통구조 등 시장 정보에 더해 각국의 농업 생산 관련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생산-수출 통계 연계 부족 등의 문제가 있는 K-Food+ 관련 국내외 통계 체계의 보완도 요청된다. 가격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원료 공동구매 체계 구축, ODA와 연계된 인증 체계 구축, OEM 시스템 구축 장려, 국가 차원 R&D 강화 등을 제안했다. 업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컨설팅 지원, 해외시장 개척단·박람회·비즈니스미팅 강화와 수출국 다변화 지원도 기업들에게 요긴하다. 비관세장벽(TBT) 정보 체계의 강화와 수출금융 지원, 법률 지원 서비스 확대 등도 필요하다.
‘농기계 산업 특화 수출 확대’ 방안으로, 상대적 단가가 높은 농기계가 구매력이 낮은 국가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ODA 연계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농기계 임대사업 및 중고 농기계 활용 확대, 해외 부품공장 설립에 정부 참여 등도 제안했다. 선진국과 개도국 각각의 특성에 맞는 A/S 지원과 기술개발 지원도 필요하다. 하나의 시설(하우스)로 홍보, 수출될 수 있도록 하는 농기자재 컨소시엄 지원, 국가별 다양한 기후 및 토양을 고려한 농기계 테스트베드 사업 확대, EU가 2026년부터 시행하는 CBAM(탄소국경조정제도, 생산과정에서 배출된 탄소량에 따라 인증서 구매·제출)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