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화)

  • 흐림동두천 5.4℃
  • 흐림강릉 6.1℃
  • 서울 6.8℃
  • 대전 6.6℃
  • 대구 7.1℃
  • 흐림울산 8.5℃
  • 광주 9.1℃
  • 흐림부산 8.8℃
  • 흐림고창 8.8℃
  • 제주 13.2℃
  • 흐림강화 6.0℃
  • 흐림보은 6.4℃
  • 흐림금산 6.8℃
  • 흐림강진군 10.0℃
  • 흐림경주시 8.1℃
  • 흐림거제 9.8℃
기상청 제공

농기계

겉도는 스마트농업, 인프라 구성부터

현재 스마트농업 정책 ‘재점검’해야…대안 될 수 없어
스마트팜 정책 침체된 농업 흐름 바꾸기에 힘에 부쳐
농업 직면 문제 해결하는 ‘정밀한 농업’으로 전환해야

최근 우리 농업은 변혁의 갈림길에 서 있다. 농촌은 점점 고령화돼 가고 있고, 농촌으로 유입되는 인구도 늘어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형태의 농업발전 모델을 추진해야 할 시기에 와 있다.


이에 정부는 스마트농업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간다는 복안을 세우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농업 방향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자동화된 농업, 공장형 농업 등과 같은 특정 기술을 활용하는 농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농업 추진 정책은 시설농업 중심의 스마트팜 추진전략이어서 한계에 봉착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남재작 한국정밀농업연구소 대표는 최근 GS&J 인스티튜트 특별강좌에서 향후 줄어드는 농가인구와 고령화를 보완하는 대안으로 스마트팜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될 수밖에 없다하지만 스마트농업이 스마트한 농업이 되기 위해서는 첨단기술을 이용하는 농업이라는 인식을 넘어 우리 농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정밀한 농업이 될 수 있도록 전략체계를 재점검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본지는 남 대표가 발표한 특별강좌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농업 추진현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에서 스마트농업이 어떻게 추진돼야 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안한다.

 

정부, 시설농업 중심 스마트팜전략 세워

정책이 오히려 기존 시설농가와 갈등 빚어

우선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농업 정책을 보면 지난해 4월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나왔던 혁신성장 핵심 선도과제 중 하나로 스마트팜 확산 방안이 있다.


여기에는 스마트팜 확산·고도화를 위한 주요 정책과제로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 산업 인프라 구축 스마트팜 혁신밸리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8월 경북 상주와 전북 김제를 스마트팜 혁신밸리조성 지역으로 선정하고, 농업 분야 혁신성장 거점으로 선정했다.


상주시는 사벌면 엄암리 일원에 기술혁신체계 구축, 기술경쟁력 강화, 빅데이터 지역거점 구축, 연구개발에서 사업화로 이어지는 원스톱 지원을 목표로 5.61ha 부지에 공공실증·자율실증온실 및 지원센터를 2021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여기에 농식품부는 첨단기술로 공동방역·분뇨처리가 가능한 스마트축산 시범단지를 3개소를 조성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농작업을 자동화한 밭농업형 모델을 올해 19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부터 블록체인을 활용한 축산물이력관리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농지·재배품목 등 영농정보를 GIS기반으로 통합 활용하는 시스템을 시범 구축할 예정이다.


그렇지만 정부의 스마트농업 추진 정책은 주로 스마트팜 정책에 방점을 두고 있으며,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경우 주요 농산물 수급조절 및 가격보장책이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스마트팜 온실의 섣부른 집적화는 기존 영세 시설농가의 입지를 오히려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으며 농가 반대에 부딪히고 있는 상황이다.

 

유럽, 디지털·정밀농업 기술 직접 보조 제공

농촌지역 초고속망 신설 등 인프라 구축 나서

그럼 유럽과 일본에서 추진되고 있는 정책을 통해 스마트농업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추진되고 있는지 살펴보겠다.


유럽농기계협회(CEMA)의 미래 농업기술 전략은 우리나라의 스마트농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할 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CEMA는 타 산업분야에 비해 농업에서 디지털 기술의 보급은 매우 더딘 상태로 진단하고 있으며, 이는 농업 생산의 작은 이윤 구조와 투자여력 때문이라 평가하고 있다.


또 디지털농업을 EU 국가의 농업현장에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2020년부터 CAP를 통해 녹색디지털 및 정밀농업기술에 대한 직접 보조를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EU 연구자금을 통해 대규모 디지털 농업시범사업을 추진해 농장의 신기술 수용성을 향상시키고, 농촌지역에 초고속망을 신설하는 등 인프라 구축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단행할 예정이다.


남 대표는 이와 관련해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팜 테스트베드 시범사업이 산업자원부 지원으로 추진되고 있고, 농식품부에서도 노지채소작물 스마트팜 모델개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그렇지만 일부 농기자재에 대한 실증, 드론을 이용한 데이터 획득 수준에서 머물고 있으며 본격적인 디지털농업으로 전환하기에는 갈 길이 멀다고 평가했다.


이어 드론을 활용한 정밀농업이 실효성 있게 추진되려면 위치에 대한 정밀한 측정이 필요하다. 지금처럼 육안에 의존하는 시스템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미래 농업을 위해서는 농촌지역에서 초고속망의 신설, RTK 시스템 구축 등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우선될 필요가 있으며, 타 산업분야에서 스마트농업에 참여가 가능하도록 규모 있는 시범사업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일본, ICT 분야 대기업 참여·국가 공동개발

로봇기술 등 일본 강점 가지는 분야에 집중

일본의 스마트농업은 일본 농업이 직면하고 있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실용적인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로봇기술 등 일본이 강점을 가지는 분야에 집중하고 있고, ICT 분야 대기업의 참여와 국가 간 공동개발 등을 통한 접근방법을 사용하고 있어 향후 확장 가능성이 크다.


규모화 된 스마트팜(식물공장)은 샐러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는 연중 공급 가능한 신선채소 생산체계를 유지해 일반 농산물 시장에서 경쟁을 회피하고 새로운 영역의 시장을 개척하는 데 기여했다.


남 대표는 일본 사례에 대해 국내에서는 스마트농업 관련 기술은 아직 연구단계에 머무르고 있으며, 아직은 농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해결 보다는 기술이 주도하는 시장에 머물고 있다면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자체 개발에 집중하기 보다는 중간 기술을 도입한 후 국내실정에 맞게 응용해 농업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남 대표는 특히 국내에서도 스마트팜이 성공적으로 적용된 데는 일본처럼 유통과 결합했을 때라면서 스마트팜이 생산 기술의 효율화에 머무르지 않고 우리 농업이 직면한 한계를 극복하는 데 적용될 수 있도록 기술과 시장에 대한 접근 전략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스마트팜 치중한 현재 접근방법 한계 봉착

디지털농업시대 주도할 기술 혁신 집중해야

그렇다면 우리나라 스마트농업 방향은 어떻게 추진돼야 할까. 스마트팜이 침체에 빠진 농업에 새로운 대안이 되려면 어떻게 추진돼야 하나. 답은 지금에 스마트팜 정책으로는 안 된다는 것.


남 대표는 현재의 스마트팜은 침체된 농업 흐름을 바꾸기에는 힘에 부쳐 보인다. 기존 농민들 간 갈등도 제약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팜은 스마트농업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할 재정립이 필요하다특히 스마트팜에 치중한 현재의 접근방법에서 정밀농업과 디지털농업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남 대표가 우리나라에서 스마트농업이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 디지털농업시대를 주도할 기술 혁신에 집중 창의성 갖춘 인력 양성 수요와 공급 예측할 수 있는 의사결정시스템 글로벌 농업 가치사슬에 대한 접근 강화 규모 있는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추진 등을 제안했다.


디지털농업시대를 주도할 기술 혁신에 집중은 농업용 로봇, 설비장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등 핵심 분야의 기술 중에서 우리가 집중할 부분과 제휴할 부분을 분명히 해 기술경쟁력 및 투자효율성을 높여야 하며, 국내 시장보다는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설정해야 한다.

 

창의성 갖춘 우수한 인력 양성·농장 스마트화

글로벌 농업 가치사슬·규모 있는 시범사업 추진

창의성을 갖춘 인력 양성의 경우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해석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주는 전문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기술보다는 이를 적용해 최적의 경영을 창출해 내는 전문컨설턴트 그룹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우수한 인력을 유치할 수 있는 사업 발굴이 필요하다는 것.


수요와 공급을 예측할 수 있는 의사결정시스템은 농장의 스마트화가 필수. 데이터의 취득을 용이하게 해 빅데이터의 시대를 앞당길 것이다. 공공데이터의 개방을 통해 관련 산업을 촉진하고 이를 추진해나가는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농업 가치사슬에 대한 접근 강화의 경우 글로벌 농업에서 우리가 가진 구매력과 기술적 우위를 활용해 가치사슬을 통합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며, 농산물은 이미 국경을 자유로이 넘나들고 있고, 데이터는 국경이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모 있는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의 추진은 정밀농업 등 환경을 보호하고 생산을 최적화 할 수 있는 기술체계를 조속히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규모 있는 시범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통해 시장에 분명한 시그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특정 기술 활용 농업 인식 넘어설 필요 있어

스마트 시대 우리 농업 추구할 가치 재점검

남 대표는 스마트팜이 단순히 첨단기술을 이용하는 농업, 또는 자동화된 농업, 공장형 농업 등과 같은 특정 기술을 활용하는 농업이라는 인식을 넘어설 필요가 있다면서 가장 스마트한 농업은 높은 효율성을 가진 친환경적인 생산기술, 안전한 농산물을 적기에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농업 시대에 우리 농업이 추구해야할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봐야 한다고 전했다.


이처럼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농업은 시설농업 중심의 스마트팜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미래농업은 기후 스마트한 농업생산, 생산기계의 로봇화, 의사결정시스템의 진화와 맞물려 진행되고 생산과 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는 데이터농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추진하고 있는 정책 추진 방향을 되돌아보고 우리나라에서 스마트농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게 방안 검토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이은용 객원기자 | dragon@news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