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농약 신제품 트렌드 변화를 따라가다 보면 한해 농약시장의 ‘중심’이 눈에 띈다. 특히 올해에는 내성이나 저항성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우수한 약효와 사용이 간편하면서도 안전성이 강화된 제품들이 다수 출시됐다. 2020년 농약시장을 선도할 신제품 지상전람회장의 문을 연다. 경농은 지난해 총채벌레 전용약제로 대히트를 친 ‘캡틴’의 주성분(플룩사메타마이드) 함량과 제형을 바꾼 ‘액스라지’ 액상수화제를 2020년 신제품으로 출시했다. 또 PLS에 적합한 살균제 ‘잘류프리’ 입상수화제와 토양 종합살충제 ‘토양충평정’ 입제 등 다수의 제품군을 선보였다. ‘액스라지’ 액상수화제는 저항성 나방과 노린재에 대한 확실한 방제효과와 총채벌레에도 방제가가 높은 신물질 과수 종합살충제다. 지난해 총채벌레 전문약제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던 ‘캡틴’ 유제와 동일한 ‘플룩사메타마이드’ 성분을 기반으로 난방제 해충인 노린재도 살포 후 6시간 만에 100% 치사시킨다. 특히 저항성 나방류 방제에 탁월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잘류프리’ 입상수화제는 약흔과 잔류 걱정이 없는 ‘폴리옥신-디 5.0%’를 주성분으로 흰가루병과 잿빛곰팡이병 등에 탁월한 방제효과를 나타내는 원예용 살균제이다.
우리 농약시장의 ‘2019년 종합성적표’는 대부분의 농약회사들이 ‘과락’을 면치 못하면서 ‘낙제’가 확실해 보인다. 원제회사들이 집계한 2019년 11월말 현재 국내 농약시장 매출규모는 1조403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조4759억원보다 727억원이 줄어든 95.1% 수준에 머물렀다. 국내 농약회사들이 올해 매출목표로 세웠던 1조5253억원과 비교해서는 1221억원이나 미달해 앞으로 보름 남짓한 기간 안에 목표를 채우기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농약 원제회사와 제조회사 관계자들은 올해 이같은 ‘성적표’는 농협 계통농약 가격인하를 가장 큰 요인으로 꼽고 있다. 특히 2020년 계통공급 ‘시담’이 눈앞이다 보니 농약회사들은 ‘오늘보다는 내일’을 주시해야 하는 상황이라서 ‘낙담보다는 견딤’에 무게를 두고 대농협 전의(戰意)를 지피고 있다. 국내 메이저 8개 회사 중에서 경농(전년 동기대비 103.8%)과 신젠타코리아(103.6%), 동방아그로(100.8%) 등 3개 회사를 제외한 팜한농, 농협케미컬, SG한국삼공, 바이엘, 성보화학 등 5개 회사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크게 못미치는 실적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마이너회사들은 전체적으로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