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이주명)이 2020년 GAP(농산물우수관리)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
우수사례집은 e-Book으로 27일 ‘GAP정보서비스’ 시스템에 게시하고 지자체 및 유통협회, 생산자단체, 소비자 단체 등을 통해 배포할 계획이다.
GAP(농산물우수관리) 인증제도는 2003년도에 국내 약용작물을 중심으로 시범 도입 후 2006년 ‘농수산물 품질관리법’ 개정을 통해 본격 시행됐었으며, 현재 전 세계 130개 국가 이상이 운영하고 있다.
GAP(농산물우수관리, Good Agricultural Practices)는 농장에서 식탁까지 농산물의 생산·수확 후 관리 및 유통의 각 단계에서 농약이나 유해미생물 등이 농산물을 오염시키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토양·용수 등 재배 환경과 종자·비료 등 농업자재, 선별·포장 등 작업과정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제도다.
국내에서는 GAP 인증농가가 2006년 3659호에서 2020년말 11만4264호(12만7000ha)로 확대되는 등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APC(농산물산지유통센터) 등 수확 후 관리 시설도 890개소를 지정․관리하고 있다.
농관원은 GAP 인증 확산을 위해 2015년부터 ‘GAP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해 왔으며, 2020년에는 온라인 유통업체를 포함 12건의 GAP(농산물우수관리) 생산 및 유통관리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농관원에서는 지난해 12월초 GAP 인증농가의 생산관리 및 소비자 신뢰 제고를 통한 매출증가 등 성공사례 7건, 유통 관리 및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한 성공사례 5건 등 2020년 GAP 우수사례 12건을 선발해 시상한 바 있다.
이주명 원장은 “GAP 우수사례의 확산을 통해 인증제도를 더욱 확산하고,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높여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GAP 농산물의 안전관리 강화, 농업인 및 유통관계자 대상으로 GAP인증 컨설팅 교육실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한 판로지원, 우수사례 발굴 및 홍보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0년 GAP 우수사례>
부문 | 수상 | 시도 (시군) | 수상자(사례명) | 주요내용 |
생산 | 대상 | 울산 (북구) | 농소황토부추 작목반(황성모) <강소농! 대한민국 최고 명품 울산 부추 생산단지 조성> | - 서울 가락도매시장 등 3개 중앙시장에 계통출하 하고 있으며 변질, 수량 미달 등 하자 발생시 신속한 리콜조치 - 인증전 대비 단가(32%↑) 및 매출액(19%↑) 상승 * ('17.) 1,490원(1단) / 27억원, ('20.) 1,971원 / 32억원 * 매출액: ('17.) 27억 → ('19.) 29억 |
금상 | 경북 (안동) | 나눔공동체(이종만) <GAP농산물 생산을 통한 장애인들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 - 재배 매뉴얼을 통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투명한 생산체계로 신뢰도 향상 및 수익 증대 - 새싹채소 업계 생산량 1위, 매출 3위 기록 * 매출액: ('13.) 23억 → ('19.) 33억 | |
은상 | 경북 (성주) | 월항농협공선출하회(이동욱) <GAP 실천을 통한 성주참외의 안전농산물 생산 기반 조성> | - 정예화된 GAP공선출하회를 통한 안정적인 물량공급 및 완벽한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으로 우수한 상품을 선별하여 출하 - 대형 유통업체 전속 출하를 통한 GAP 홍보·매출 증대 * 매출액: ('19.) 116억 → ('20.) 153억 | |
은상 | 경기 (파주) | 농업회사법인(주)알가팜텍(조한목) <수직농장 스마트팜을 이용한 깨끗한 환경에서 재배되는 엽채류> | - 스마트팜 시설 재배로 일년내내 가격 변동이 없고 계절적인 영향없이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 GAP 엽채류 생산기반 조성 - 자체몰 운영과 대형유통업체를 통한 안정적 판로 확보 * 매출액: ('17.) 47억 → ('20.) 236억 | |
동상 | 충북 (음성) | 농업회사법인(주)진성(박경주) <스마트한 농부, 버섯으로 세계인의 입맛 사로잡다> | -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버섯을 생산하는 스마트팜으로 3년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냈으며 미주, 유럽, 동남아를 넘어 세계 각 국으로 수출 확대 * 매출액: ('17.) 10억 → ('19.) 38억 | |
동상 | 충남 (논산) | 논산농협딸기공선출하회(이현재) <안전농산물 생산을 넘어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 - GAP인증으로 품질이 향상되고 출하처가 다양해졌으며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 됨 - 홍콩, 미국, 태국 등 5개국에 수출. 주변 미인증농가로의 전파를 통해 동반성장에 기여 * 매출액: ('17.) 43억 → ('19.) 70억 | |
동상 | 전남 (신안) | 신안자은청푸름식품(김용우) <‘양파 보다 좋은 양파 신안양파’, ‘겁나게 고소 하당께요~신안땅콩’> | - 지역특산물을 GAP 인증 농산물로 생산하고 있으며 인증 농산물 가공‧체험 등으로 부가가치 향상. 온라인 판매 등으로 매년 판매량 증가 * 매출액: ('17.) 43억 → ('19.) 70억 | |
유통 off -line | 금상 | 롯데마트 과일팀(문영표) <GAP인증 농산물 만남, 공감, 그리고 롯데마트와 함께 -대한민국 산지뚝심과 GAP 유통구조 확립-> | - GAP 시설 운영: 롯데 신선품질혁신센터(충북 증평) - 기획전 운영, 매장 내 GAP 홍보음원 송출 - 직원 GAP 교육: (`17년) 1회, (`18년) 3회, (`20년) 1회 - GAP 매출량: (`19년) 11,298톤→(`20년 7월) 6,864 - GAP 매출액: (`19년) 58,202백만원→(`20년 7월) 36,415 - GAP 취급품목: (`19년) 127개→(`20년 7월) 123 | |
은상 | ㈜농협하나로유통 군위농산물유통센터(강중기) <GAP 농산물 우수성 홍보를 통한 소비자 의식 개선> | - GAP 홍보관 설치, 홍보행사(매출액 12백만원), GAP 수박 판매행사(25백만원) 등 5회 추진 - GAP 매출량: (`19년) 32톤→(`20년 7월) 20 - GAP 매출액: (`19년) 350백만원→(`20년 7월) 230 - GAP 취급품목: (`19년) 22개→(`20년 7월) 28 | ||
유통 on -line | 금상 | 마켓컬리 신선팀(김슬아) <마켓컬리 GAP 농산물은 품질부터 GAP(갭) 차이가 난다> | - GAP 매출 구성비: (`19년) 14%→(`20년 7월) 20% - GAP 매출액: (`19년) 15,257백만원→(`20년 7월) 15,817 - GAP 취급품목: (`19년) 108개→(`20년 7월) 141 | |
은상 | 한국우편사업진흥원(민재석) <GAP 판로지원에 앞장서는 대표 공공쇼핑몰, 우체국쇼핑> | - 입점업체의 GAP인증 취득 독려, 쇼핑몰 시스템을 통한 GAP인증 홍보, 지자체와 협업한 GAP 인증농가돕기 프로모션 판로지원 - GAP 인증농가 지원(상품기획, 우체국쇼핑 입점지원, 프로모션 지원) - GAP 판매지원: 쇼핑25시, 주먹지, 위클리의 기획전으로 122백만원 판매 - GAP 매출액: (`19년) 2,367백만원→(`20년 7월) 1,630 | ||
동상 | ㈜위메프(박은상) <위메프 GAP인증 농산물 온라인 판로지원 – 기획전 ‘농장에서 식탁까지’-> | - ‘농장에서 식탁까지 ’기획전 실시, GAP 전용쿠폰 지원 등 온라인 판로지원 -입점 파트너사의 GAP 농산물 취급 유도(450개소) - GAP 매출액: (`19년) 1,427백만원→(`20년 7월) 65,941 - GAP 취급품목: (`19년) 580개→(`20년 7월) 1,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