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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농관원, 2020 농산물우수관리(GAP) 우수사례집(e-book) 발간

소비자신뢰 제고 매출증가 사례7, 유통관리·마케팅 성공사례5…우수사례 12건 선정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이주명)2020GAP(농산물우수관리)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

우수사례집은 e-Book으로 27‘GAP정보서비스시스템에 게시하고 지자체 및 유통협회, 생산자단체, 소비자 단체 등을 통해 배포할 계획이다.


GAP(농산물우수관리) 인증제도는 2003년도에 국내 약용작물을 중심으로 시범 도입 후 2006농수산물 품질관리법개정을 통해 본격 시행됐었으며, 현재 전 세계 130개 국가 이상이 운영하고 있다.


GAP(농산물우수관리, Good Agricultural Practices)는 농장에서 식탁까지 농산물의 생산·수확 후 관리 및 유통의 각 단계에서 농약이나 유해미생물 등이 농산물을 오염시키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토양·용수 등 재배 환경과 종자·비료 등 농업자재, 선별·포장 등 작업과정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제도다.


국내에서는 GAP 인증농가가 20063659호에서 2020년말 114264(127000ha)로 확대되는 등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APC(농산물산지유통센터) 등 수확 후 관리 시설도 890개소를 지정관리하고 있다.


농관원은 GAP 인증 확산을 위해 2015년부터 ‘GAP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해 왔으며, 2020년에는 온라인 유통업체를 포함 12건의 GAP(농산물우수관리) 생산 및 유통관리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농관원에서는 지난해 12월초 GAP 인증농가의 생산관리 및 소비자 신뢰 제고를 통한 매출증가 등 성공사례 7, 유통 관리 및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한 성공사례 5건 등 2020GAP 우수사례 12건을 선발해 시상한 바 있다.


이주명 원장은 “GAP 우수사례의 확산을 통해 인증제도를 더욱 확산하고,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높여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GAP 농산물의 안전관리 강화, 농업인 및 유통관계자 대상으로 GAP인증 컨설팅 교육실시, 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한 판로지원, 우수사례 발굴 및 홍보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0년 GAP 우수사례>  

부문

수상

시도

(시군)

수상자(사례명)

주요내용

생산

대상

울산 (북구)

농소황토부추 작목반(황성모)

<강소농! 대한민국 최고 명품 울산 부추 생산단지 조성>

- 서울 가락도매시장 등 3개 중앙시장에 계통출하 하고 있으며 변질, 수량 미달 등 하자 발생시 신속한 리콜조치

- 인증전 대비 단가(32%) 매출액(19%) 상승

* ('17.) 1,490(1) / 27억원, ('20.) 1,971/ 32억원

* 매출액: ('17.) 27('19.) 29

금상

경북 (안동)

나눔공동체(이종만)

<GAP농산물 생산을 통한 장애인들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 재배 매뉴얼을 통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투명한 생산체계로 신뢰도 향상 및 수익 증대

- 새싹채소 업계 생산량 1, 매출 3위 기록

* 매출액: ('13.) 23('19.) 33

은상

경북

(성주)

월항농협공선출하회(이동욱)

<GAP 실천을 통한 성주참외의 안전농산물 생산 기반 조성>

- 정예화된 GAP공선출하회를 통한 안정적인 물량공급 및 완벽한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으로 우수한 상품을 선별하여 출하

- 대형 유통업체 전속 출하를 통한 GAP 홍보·매출 증대

* 매출액: ('19.) 116('20.) 153

은상

경기 (파주)

농업회사법인()알가팜텍(조한목)

<수직농장 스마트팜을 이용한 깨끗한 환경에서 재배되는 엽채류>

- 스마트팜 시설 재배로 일년내내 가격 변동이 없고 계절적인 영향없이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 GAP 엽채류 생산기반 조성

- 자체몰 운영과 대형유통업체를 통한 안정적 판로 확보

* 매출액: ('17.) 47('20.) 236

동상

충북

(음성)

농업회사법인()진성(박경주)

<스마트한 농부, 버섯으로 세계인의 입맛 사로잡다>

-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버섯을 생산하는 스마트으로 3년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냈으며 미주, 유럽, 동남아를 넘어 세계 각 국으로 수출 확대

* 매출액: ('17.) 10('19.) 38

동상

 

충남

(논산)

논산농협딸기공선출하회(이현재)

<안전농산물 생산을 넘어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 GAP인증으로 품질이 향상되고 출하처가 다양해졌으며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 됨

- 홍콩, 미국, 태국 등 5개국에 수출. 주변 미인증농가로의 전파를 통해 동반성장에 기여

* 매출액: ('17.) 43('19.) 70

동상

 

전남

(신안)

신안자은청푸름식품(김용우)

<‘양파 보다 좋은 양파 신안양파’, 겁나게 고소 하당께요~신안땅콩’>

- 지역특산물을 GAP 인증 농산물로 생산하고 있으며 인증 농산물 가공체험 등으로 부가가치 향상. 온라인 판매 등으로 매년 판매량 증가

* 매출액: ('17.) 43('19.) 70

유통 off

-line

금상

롯데마트 과일팀(문영표)

<GAP인증 농산물 만남, 공감, 그리고 롯데마트와 함께 -대한민국 산지뚝심과 GAP 유통구조 확립->

- GAP 시설 운영: 롯데 신선품질혁신센터(충북 증평)

- 기획전 운영, 매장 내 GAP 홍보음원 송출

- 직원 GAP 교육: (`17) 1, (`18) 3, (`20) 1

- GAP 매출량: (`19) 11,298(`207) 6,864

- GAP 매출액: (`19) 58,202백만원(`207) 36,415

- GAP 취급품목: (`19) 127(`207) 123

은상

농협하나로유통 군위농산물유통센터(강중기)

<GAP 농산물 우수성 홍보를 통한 소비자 의식 개선>

- GAP 홍보관 설치, 홍보행사(매출액 12백만원), GAP 수박 판매행사(25백만원) 5회 추진

- GAP 매출량: (`19) 32(`207) 20

- GAP 매출액: (`19) 350백만원(`207) 230

- GAP 취급품목: (`19) 22(`207) 28

유통 on

-line

금상

마켓컬리 신선팀(김슬아)

<마켓컬리 GAP 농산물은 품질부터 GAP() 차이가 난다>

- GAP 매출 구성비: (`19) 14%(`207) 20%

- GAP 매출액: (`19) 15,257백만원(`207) 15,817

- GAP 취급품목: (`19) 108(`207) 141

은상

한국우편사업진흥원(민재석)

<GAP 판로지원에 앞장서는 대표 공공쇼핑몰, 우체국쇼핑>

- 입점업체의 GAP인증 취득 독려, 쇼핑몰 시스템을 통한 GAP인증 홍보, 지자체와 협업한 GAP 인증농가돕기 프로모션 판로지원

- GAP 인증농가 지원(상품기획, 우체국쇼핑 입점지원, 프로모션 지원)

- GAP 판매지원: 쇼핑25, 주먹지, 위클리의 기획전으로 122백만원 판매

- GAP 매출액: (`19) 2,367백만원(`207) 1,630

동상

위메프(박은상)

<위메프 GAP인증 농산물 온라인 판로지원 기획전 농장에서 식탁까지’->

- 농장에서 식탁까지 기획전 실시, GAP 전용쿠폰 지원 등 온라인 판로지원

-입점 파트너사의 GAP 농산물 취급 유도(450개소)

- GAP 매출액: (`19) 1,427백만원(`207) 65,941

- GAP 취급품목: (`19) 580(`207) 1,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