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테마기획

농약 저항성 관리 최적 주체는 ‘농약 판매상’이다

경북대 이동운 교수 연구팀, 농약 저항성 관리 인식조사
일선 농약 판매인 ‘저항성 지식’ 상당 수준, 발생은 심각
원인 ‘동일 농약 중복 사용’, 추천 시 ‘약효’ 최우선 고려
지역별 저항성정보 ‘신속 공유’ 반영 판매체계 구축 필요

 

농약 저항성에 대한 일선 농약 판매인들의 지식 정도가 상당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역에서의 농약 저항성 문제는 보통 이상으로 심각하게 판단하고 있으며 발생 원인으로는 동일 농약의 중복 사용이 가장 많은 원인으로 지목됐다. 농약 판매인들은 농약 추천 시 약효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저항성에 대한 정보를 적극 고려하는 경향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농약 저항성을 관리하는데 있어 가장 적합한 대리인은 농약판매자라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 따라서 지역별로 농약 저항성에 대한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고, 농업인에게 농약 처방시 반영하여 농약의 판매가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됐다.


이 같은 결과는 농약 저항성을 관리하는데 있어 일선 판매업자들이 담당할 수 있는 역할이 충분히 있을 것으로 판단한 경북대학교 이동운 교수 연구팀(박효찬 석사학위 논문 제1저자)이 농약저항성에 대한 관리 방안 일환으로 실시한 ‘농약 판매인들의 농약 저항성 관리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에서 드러났다.


연구팀은 “농약 판매인들을 대상으로 약제저항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농약 저항성 관리를 위한 정책 마련이나 농업인들에 대한 체계적인 약제 저항성 관리 프로그램 도입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됐다”면서 “전국에서 농약을 개인 판매하는 판매업자 83명과 농협에서 농약 처방을 담당하는 처방자 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고 개요를 설명했다. 


본란에서는 농약 판매자가 농업인에게 필요한 농약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선택 및 사용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소통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동 연구팀이 지난해 말 발표한 내용을 위주로 상세히 보도함으로써 농약 저항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는 물론 효율적 관리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저항성 잡초 및 병해충 진화, 농약효과 위협


연구팀은 조사배경을 통해 세계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여 1970년 37억 명에서 2022년 79억7천만 명으로 1970년 대비 2.2배 증가하였고, 2070년에는 103억 명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2023년 세계 식량 위기 보고서(Global Report on Food Crises; GRFC)를 인용, 심각한 식량 불안정 상태에 놓인 세계 기아인구는 58개 국가/지역 2억5800만 명으로 전년도의 53개 국가/지역 1억9300만 명에 비해 33.7%가 증가하였고, 이는 전체 분석대상 인구의 22.7%에 달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인구증가는 필연적으로 식량 공급 문제를 유발시킨다고 전제하고 식량 생산은 분쟁이나 정치, 사회적 불안, 경제 위기 등과 같은 비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지만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요인이 전 세계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후변화는 또 작물 생산의 주요 위협 요소들인 병해충·잡초의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작물보호를 위한 관리대상이 되는 위해요소들은 기후변화에 따라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기후변화 이전보다 더 큰 위협이 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연구팀은 따라서 작물생산에 위협이 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전통적인 농업기술 차원에서 화학적 기술(농약)과 생물학적 기술(생물농약)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농약은 농업 생산성 증대와 노동력 투입 절감, 각종 농산물의 품질향상에 기여하고 있어 수도작이나 원예작물재배 농업인의 90%이상이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밝히고 특히 과수에서 농약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78%의 손실이 발생하며 채소에서는 54%, 곡물에서는 32%의 수량 감소가 발생한다고 무농약 재배시의 감수량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농약에 대한 농업인들의 필요성 인식은 농약의 구비조건 중 인축이나 농작물, 생태계에 대한 안전성과 같은 요인뿐만 아니라 가장 기본적인 구비조건이라 할 수 있는 우수한 약효에 근간하고 있다고 농약사용 이유를 전했다.


연구팀은 그러나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고 개발된 많은 농약들이 동일 약제의 반복 사용이나 과량 살포와 같은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해 약제에 대한 저항력을 취득한 개체들이 선발되어, 후대에게도 지속됨으로써 약효가 감소되는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하고 작물보호를 위한 농약의 사용은 현재나 미래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지만 이러한 저항성 잡초나 병원균, 해충의 진화로 인해 농약의 효과가 위협받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따라서 이러한 약제저항성을 회피 또는 억제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과 실천적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면서 동일 약제의 연속 사용 회피와 작용기구가 다른 약제의 교호살포가 핵심이나 경종·생물·화학적 방제를 적절히 병용하는 종합적 방제가 추천되고 있다고 적시했다. 하지만 약제저항성에 대한 제반 대책들이 농업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농약사용 체계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세부 조사내용을 기술했다. 

 

저항성 주요 원인, 동일 약제 반복 사용·남용


연구팀은 약제저항성과 관련, 농약 제조 및 판매조직과 농업인이나 행정조직, 대학이나 연구소의 역할은 각기 상이하다면서 재배지에서의 약제저항성 모니터링이나 저항성 대책 마련을 위한 연구들은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새로운 약제 및 혼합제 개발과 같은 역할은 농약회사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행정조직에서는 농업인이나 판매상들에 대한 저항성 대책 관련 교육과 안전사용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고 각각의 역할을 피력했다. 


또한 농업인들이 농약을 구입하는 경로는 크게 농협 판매계통과 일반 개인 농약판매상으로 양분되어 있고 약제 처방은 예방 위주와 진단적 처방의 비율이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약 판매업자들이 농업인들에게 예방적 처방을 하는 근거는 과거의 경험이 81.9%로 가장 많았고, 진단적 처방은 작물 확인, 병해충 동정, 과거 사용농약 확인 후 처방한다는 응답자가 65.3%였다. 애로사항으로는 작용기작을 이용한 추천으로 나타났다. 


저항성 관련 지식의 정도를 묻는 질문에 ‘알고 있다’거나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의 75.4%를 차지하였고, ‘잘 모른다’는 응답자는 2.5%로 나타나 농약판매 종사자들은 저항성에 대한 지식이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상과 방제 처방사간의 차이는 없었다.[표1]

 
농약 저항성이 얼마나 발생되고 있는지를 묻는 지역농가들에 대한 질문에는 ‘일부, 보통, 만연’ 발생되고 있다는 응답이 비슷하게 나타나 저항성 문제가 보편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표2] 

 

농약 저항성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서는 보통 이상이라고 응답한 응답자가 전체의 78.6%를 차지하여 저항성 출현에 따른 현상을 심각하게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시판상과 처방사 모두 동일한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표3] 

 


저항성의 주요 원인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두 집단 모두 동일 약제의 반복 사용이 문제라는 답변이 54.1%, 응답자의 27.9%는 약제의 과량 사용이라고 응답하였다.[표4] 


저항성 문제에 대한 지역 농업인들의 인지 정도를 묻는 질문에는 두 집단 모두 ‘잘 모르고 있다’고 답한 비율이 40.2%로 나타나 판매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저항성 문제의 인식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5] 
특정 농약에 대한 저항성 정보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8.2%만이 ‘잘 모른다’고 응답했다.[표6] 


개별 농약들의 약제 저항성 발현에 대한 정보 입수처로는 농약 제조사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농업인, 판매자 개인의 판단 순이었다.[표7]

 

 

약제 저항성 관리 주체…판매상〉지도기관〉제조사


농약 판매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방제 처방사의 92.3%가 ‘약효’라고 응답한 반면 시판상은 66.3%가 ‘약효’라고 응답하였으며 다음으로 농업인의 요구, 가격 등의 순으로 응답, 두 집단간에 차이를 보였다.[표8]


사용자인 농업인들에게 농약을 추천할 때 약제 저항성에 대한 고려를 어느 정도 하는지에 대해서도 물었다. 방제 처방사의 경우 ‘적극 고려’나 ‘우선 고려한다’가 61.5%와 25.6%로 나타났고 시판상은 ‘적극 고려’와 ‘보통 고려’가 각각 44.6%와 28.9%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표9] 


약제저항성 관리의 주체로서 가장 적절하게 생각하는 주체는 두 집단 모두 ‘판매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지도기관과 제조사 순이었다.[표10]


저항성 관리 주체로서 판매인의 역할 정도에 대한 질문에는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하다’는 응답자 비율이 50.8%와 43.4%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나 시판상의 경우는 ‘매우 중요하다’는 응답자 비율이 방제 처방사에 비하여 10%이상 낮았고, ‘보통’이라는 응답자가 7.2%를 차지하였다.[표11]

 


시스템 구축처…기술센터〉농진청〉작물보호협회


방제 처방사들만을 대상으로 저항성이 출현된 약제들에 대한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대책에 대해 물었다. ‘대체약제 처방’이 74.7%로 가장 많았고 ‘사용량 조절’ 17.9%, ‘처방 배제’가 7.7%로 나타난 반면 , ‘농가 자율결정’‘출하조절’이라는 응답자는 없었다. 


저항성 관리와 관련하여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사항으로는 ‘농약 저항성 출현 정보의 신속한 전달’이 51.3%를 차지하였으며 ‘농가에 대한 교육강화’가 15.4%, ‘저항성 출현 약제들에 대한 관리 규정 마련’ 12.8%, ‘약제별 저항성 출현 현황 조사’와 ‘농약 판매인들에 대한 관련 지침 마련’이 각각 10.3%로 나타났다.


각 지역이나 농가 단위별의 약제 저항성 판별 시스템이나 시설 구축 필요성 여부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는 응답자와 ‘매우 필요하다’는 응답자가 46.2%와 43.6%를 차지하였으며 ‘보통’, ‘불필요’는 2.6%, ‘전혀 불필요하다’는 응답자는 5.1%였다. 


각 지역이나 농가 단위별의 약제저항성 판별 시스템이나 시설 구축처로서 가장 적절한 기관으로는 농업기술센터가 35.6%, 농촌진흥청이 31.1%, 작물보호협회와 농약제조사가 각각 15.6%, 기타 2.2%였으며 대학이나 별도 민간기관, 농업인 단체라는 응답자는 없었다.


연구팀은 끝으로 고찰을 통해 농약 판매인에게 약제저항성과 관련된 정보가 충실히 제공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처방이 이루어져 농업인에게 적용하게 되면 약제저항성 출현의 사전 예방과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하고 향후 앞에서 언급한 약제저항성을 고려한 처방 시스템 구축이나 식물의약사 제도 활용 등에 대한 종합적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