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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자

썸머킹·썸머프린스...여름사과 왕좌 도전

풍부한 과즙과 맛으로 ‘쓰가루’ 대체 기대

농촌진흥청은 직접 개발한 국산 여름 사과 ‘썸머킹’(사진)과 ‘썸머프린스’가 올해 약 180톤 유통될 예정이라며, 일본 품종 ‘쓰가루’ 등을 대체해 여름 사과 시장 판도에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했다.

 

‘썸머킹’은 7월 중순부터 출하가 가능하며 과즙이 풍부하고 조직감이 우수하다. 당도와 산도 비율(당도 11〜14브릭스, 산도 0.40〜0.60%)이 높아 맛이 새콤달콤하다. 2013년 봄부터 묘목 보급을 시작했으며, 출하 지역은 경남 함양, 경북 군위·김천·영양·영주, 충북 보은 등 전국에 골고루 분포돼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는 ‘썸머킹’은 ‘쓰가루’ 보다 20%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돼 농가 소득 증대에 보탬이 된 것으로 분석했다.

‘썸머프린스’는 2016년 봄부터 묘목 보급을 시작했으며, 올해 시장에 처음 출하하는 품종이다. ‘썸머킹’보다 당도와 산도의 비율(당도 11〜12브릭스, 산도 0.45〜0.65%)은 낮지만, 무게(290g 정도)가 10g 정도 더 나가고 출하 시기가 7월 초·중순으로 빠른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