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테마기획

[현장 리포트]스마트농업과 융복합농축산업 기술교류 펼치다

한국농업기계학회 ‘2019춘계공동학술대회’
농업 생산구조 개혁과 대외경쟁력 향상

한국농업기계학회는 지난 9~10일 양일간 경상대 컨벤션센터에서 한국생물환경조절학회, 한국축산환경학회와 공동으로 ‘2019춘계공동학술대회’를 성황리에 열었다.


‘스마트농업과 융·복합첨단 농축산업’을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현재 개발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의 전체적인 동향과 발전방향을 이해하고, 스마트농업을 위해 어떻게 개발되고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정종훈 한국농업기계학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스마트팜 기술이 표준화돼 농축산기자재와 농기계들이 연구 개발된 후 테스트베드에서 실증단계를 거쳐 농촌에 널리 저렴하게 보급되기를 바란다”며 “스마트팜 기술과 농축기자재들이 작물 및 축산물 생산 시에 인력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경제성이 있어 농어업들이 큰 소득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농업생산구조를 근본적으로 개혁하고 대외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용현 한국생물환경조절학회장도 개회사에서 “시설원예 또는 축산 분야에서 스마트팜의 보급 및 확산은 생산 현장에서의 관리가 경험 중심으로부터 데이터 기반으로 전환됨을 의미한다”면서 “이런 관점에서 스마트팜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수집. 처리 및 제공은 향후 스마트팜의 성패를 가늠할 핵심 요소에 해당한다. 이번 학술대회가 이런 노력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명규 한국축산환경학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그동안 많은 연구 결과가 구두나 포스터를 통해 발표됐지만 농업과 축산, 기계라는 분야 간의 상호 융복합성, 첨단 학문 간의 미래 지향적 구성은 매우 흥미로운 주제”라며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스마트농업 최신 연구정보를 지속적으로 교환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축사에 나선 황규석 농촌진흥청 차장은 “정부는 우리 농업이 영세한 규모와 영농환경의 취약성을 극복하고 미래 성장산업으로 튼튼한 체력을 기르기 위해 스마트팜 기술과 보급 확산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왔다”면서 “이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더욱 고도화된 한국형 스마트팜 기술이 마침내 우리 농업의 미래를 바꾸고 국가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해 갈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춘계공동학술대회에서는 ▲스마트농업과 융복합첨단농축산업 관련 기조 강연 ▲농기계산업 발전 방안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을 정리해봤다.

 

◆ 우리나라 4차 산업혁명 동향과 발전방향
정부 정책추진 의지 경쟁국가 비해 뒤떨어져

 

한국은 기존 산업기반과 ICT기반 모두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기본체력을 갖춘 나라이다. 특히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사회적 합의만 이뤄진다면 충분히 혁신이 가능하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추진 의지가 경쟁국가에 비해 뒤떨어지고, 규제로 인해 4차 산업혁명 동력을 떨어트리고 있다.


실례로 정부가 인공지능(AI) R&D 전략을 추진 중인데 향후 5년간 2조 2000억 원을 투자해 세계적 수준의 AI 기술력을 확보하고 최고급 AI 인재 양성(5000명), 개방 협력형 연구 기반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미국 실리콘밸리의 FANG(facebook, Amazon, Netfiix, Google), 일본의 신산업구조비전, 독일의 첨단기술전략 2020, 중국 정책은 막대한 자본과 리더십으로 4차 산업혁명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실제 일본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몇 배의 예산을 투입해 인재 양성만 30만 명으로 하고 있으며, 중국도 국가의 정책에 따라 2025년까지 인재 양성 100만 명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제대로 정착하려면 민간과 시장이 가장 바라는 규제혁신이 필요하지만 한국은 경직된 규제로 인해 새로운 시장 및 산업창출에 애로가 발생해 기업들이 사업을 할 수 없는 여건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규제혁신을 위한 새로운 사회적 합의 툴을 도입해야 하고, 규제·제도 혁신을 위한 해커톤을 추진해야 한다.

 

◆ 스마트농업 국제표준화 동향과 대응전략
스마트농업 현실 적합 창의적 기술개발 관건

 

학회는 우리 사회의 미래를 예측하고 필요한 기술과 제품, 절차를 개발할 의무가 있다. 스마트농업과 4차 산업혁명은 각 나라 특색에 따라 주어진 상황에 적합하게 발전할 수밖에 없다. 선진국 벤치마킹을 하는 연구개발 시대는 지났다. 우리 현실에 적합한 창의적 기술개발이 필요한 시기에 도달했다.


스마트농업과 4차 산업혁명의 여파로 IOT, ICT의 중요성이 부각되지만 농업문제는 농업(도메인) 엑스퍼트가 주도할 때에 현실 적용 가능한 기술이 개발된다. 다시 말해 농업을 아는 사람이 IOT, ICT 기술을 접목해 발전해 나가야 제대로 스마트농업과 4차 산업혁명에 쓰일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농업과 초융합을 특징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은 표준화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 하향식 표준화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선진국과 같이 상향식 표준화 기반을 구축하자면 공학을 기반으로 하는 학회들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무엇보다 스마트농업은 우리가 주도해 나갈 표준화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 네덜란드 스마트농업 동향
유럽전역 농식품 분야 디지털 네트워크 구축

 

네덜란드는 세계 2위의 농식품 수출국이다. 네덜란드 총 수출액의 22%를 농식품이 차지할 정도로 네덜란드에서 농식품 산업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네덜란드 농식품 산업은 GDP의 8.3%를 차지하고, 세계 랭킹 탑 25 식품기업 중 네덜란드 기업이 3개나 포함된 만큼 네덜란드 경제에 농식품 산업 비중이 크다.


이 중심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농업연구기관인 와게닝겐 대학(Wageningen University&Research(WUR)이 있다. 와게닝겐 대학은 네덜란드 농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국립농업대학과 농업연구기관이 합병한 형태다. 합병으로 기존 연구기관 간 중복된 연구가 사라지고, 최고 수준의 농업 전문 인력을 꾸준히 양성할 수 있어 대학과 연구기관 간 상호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돼 이곳에서 네덜란드 농업 정책이 나오고 있다.


네덜란드가 준비하고 있는 스마트농업을 축약적으로 보여주는 게 ‘Iof 2020’이다. ‘Iof 2020’은 농식품 전 분야 가치사슬의 연결을 통한 스마트농업 구현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농산물 판매보다 더 부가가치가 높은 농업정보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5개 영역(곡물, 낙농, 과수, 채소, 축산)에서 빅데이터 기반의 19가지 혁신 비즈니스 사례를 1차 목표로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농식품 분야 빅데이터 수집 및 활용에 관한 국제표준을 만들고, EU스마트농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시해 나갈 방침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유럽전역 농식품 분야에 디지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농업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 2세대 스마트팜 기술개발 현황과 방향
정부 ‘한국형 스마트팜’ 기술개발 적극 추진

 

스마트팜의 개념은 IoT(사물인터넷)와 ICT(정보통신기술), 네트워크, 자동화기술을 융합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농사환경과 상태를 관측하고 정보를 계량화해 농업생산과 유통, 농촌생활에 적용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삶의 질 향상과 함께 보다 지능화되고 고효율을 지향하는 농업형태를 의미한다.

정부는 한국형 스마트팜 기술개발과 확산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1세대의 경우 편의성 향상에 주안을 두고 인터넷 연결이나 원격감시, 간편 제어에 중점을 뒀다. 2세대에서는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생체 계측, 생육모델, 지능제어 등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모델을 완성했다.

현재 정부는 2세대 모델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산업화를 위해 고온·고습에 견디도록 설계 보완 및 제작 평가를 하고 있다. 또 작목확대와 농가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 시스템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작목 확대를 위한 데이터 확보와 다양한 작목에 적용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농업인 중심 인터페이스 개발과 가시화, 서비스 안정화 기술 개발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 3세대 모델은 자동화·로봇화, 에너지효율화, 글로벌 표준을 적립하는 글로벌 수출단계로 추진된다. 이는 경제성과 작업편리성을 갖춘 농업생산 스마트 플랜트를 수출하는 수준으로 진행된다.
스마트농업은 농업의 생존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할 가장 현실적 대안이며 농업 패러다임의 전환이 될 것이다. 국정과제 중 하나인 기술융복합 스마트 농업 육성을 통해 생산·유통·소비 농업 전 과정의 스마트화 실현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한국형 스마트팜 기술이 농업 한류의 물꼬가 되도록 할 방침이다.

 

◆ 농기계산업 글로벌 전략기획
동남아 농기계 시장 진출·생산기지화 추진해야

 

미주시장이 농기계 수출산업화 제1돌파구였다면 동남아 등을 중심으로 하는 신남방정책은 제2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이 지역은 벼농사 면적이 광활하고 쌀 수출정책과 농촌인력 부족으로 거대 농기계 시장이 형성 중이다. 또한 중국 이후 제2의 세계 공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글로벌 전략의 시작으로 동남아 농기계 시장 진출 및 생산기지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미래 시장인 아프리카 지역을 지원할 수 있는 여건조성도 될 수 있다.


지난 2016년 현재 동남아시아의 잠재 농기계 시장규모는 연간 트랙터 약 140만대, 콤바인 약 14만대로 추정된다. 사전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업계와 학계가 성과를 공유해 효율적인 국내 농기계 산업의 글로벌 산업화를 촉진하고 농업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진출 대상지에서 경쟁력이 강한 제품에 대한 연구가 우선적으로 수행돼야 하며, 경쟁력이 강한 제품에 대해서도 핵심 기능에 대한 선택과 집중, 킬러 콘텐츠, 로컬 전략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크리쉬 프로젝트’와 같은 사전 조사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 업계와 학계의 역할을 분담해 효율적으로 농기계 글로벌 산업화를 촉진하고 경쟁력 강화에 나서야 한다.

 

◆ ODA사업 활용 한국 농기계 개도국 진출 전략
국산 농기계 해외진출에 종합적 서비스 제공

 

정부와 농기계 업체는 농업 ODA사업 개발을 하는데 함께 노력해야 하고, 사업구성 요소에서 농기계의 지원 비중을 높이고 우리나라 산업계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특히 초청 연수 및 전문가 파견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의 체계적 구축을 이뤄야 하고, 지금까지 문제가 됐던 사후관리를 위한 대책(사후관리 예산, 공동 A/S망 구성)을 마련해야 한다. 

무엇보다 국산 농기계의 해외 진출과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해외 테스트베드를 통한 개도국 시장개척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


이를 위해 현지 농업인과 지도자 교육훈련센터를 만들어 활용하고, 공동 사후관리 및 마케팅 거점을 운영한다면 농업 기술·제품의 수출 확대 및 지속가능한 글로벌 농업경영이 가능하게 된다. 아울러 농기계 검정센터 구축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개도국의 경험 있는 인적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다. 유·무상의 ODA사업을 적절하게 활용해 역량을 확보하는 작업에 적극 나서야 한다.


실제로 LS엠트론의 경우 베트남 농기계 개량 보급 사업을 추진 중인데 이곳에서 국산 트랙터 3종을 개량·개발 및 보급하고 있다. 또 농기계 A/S센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현지 기술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도 실시해 개도국 시장 진출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 농기계 임대사업 발전 방향
농기계 임대사업소 인력 부족 등 문제 많아

 

전국에 농기계 임대사업 시행시군은 현재 140개이고, 469개소에서 1500명의 인력이 배치돼 있다. 하지만 사업장 교육환경이 미흡(교육시설 부재, 특수 장비 및 공구 보유 부족)하고, 시군별 임대사업 담당 조직도 열악한 상황이다.
특히 정비기술 인력이 부족해 현장의 불만이 많고, 근무환경(야근, 휴일근무 등)도 열악해  농기계 담당 공무원들의 사기가 떨어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교육장 및 교육장비 현대화 지원과 전문인력 양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 무엇보다 공무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담당자교육지원과 팀장보직 및 승진기회를 보다 더 확대해 나가야 한다.


여기에 농기계 기구 확대가 필요하다. 시군 농기계팀 기구로 운영하기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농식품부에 농업기계국을 신설해야 하고, 도청에 농업기계과가 신설되도록 해야 한다. 또 시군에 농업기계사업소 및 과가 신설돼야 한다.
이를 통해 우선적으로 인력 부족 현상을 메워야 한다. 10명 이하가 임대사업을 이끄는 시군이 68개에 이를 정도로 인력 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데 이는 담당부서가 없거나 기능이 약해서 발생하는 요인이기 때문에 임대사업장이 보다 효율적으로 돌아가기 위해 반드시 농기계 기구 확대가 필요하다. 

 
이은용 객원기자 | dragon@news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