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규칙한 장마와 연이은 고온 현상으로 농작물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등 농업기관과 행정기관에서는 앞으로 더욱 심화될 고온기와 관련하여 농작물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길 당부하고 있다.
6월말 장마 조기 종료와 동시에 폭염 특보가 발효되었으며, 7월 첫 주의 평균 기온은 26.5℃로 평년보다 3.6℃ 높았고, 최고 기온은 31.3℃로 평년보다 4.1℃ 높았다. 고온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평년보다 높은 기온과 적은 강수량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 농작물의 생육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고온 현상이 지속되면 농작물의 생육 및 생리에 큰 부담을 주어 다양한 형태의 피해를 유발한다. 주요 피해 중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농작물은 고온기에 스트레스를 극심하게 받아 ‘생육 부진 및 조기 노화’를 겪는다. 고온 스트레스는 광합성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호흡량을 높여 양분 소모를 가속화하는데, 이는 작물의 생육 부진 및 조기 노화로 이어진다.
지속되는 고온으로 인해 ‘수정 불량 및 낙과’가 염려된다. 꽃가루의 발아율을 떨어뜨리고 수정률을 저하시켜 착과율을 낮추며, 이미 착과 된 과실이라 할지라도 고온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낙과가 발생할 수 있다.
농작물의 고온 스트레스는 ‘과실의 품질 저하’를 불러온다. 과실의 착색 불량, 당도 저하, 열과 등을 유발하여 상품성을 떨어지게 한다.
여름철 비로 인해 조성된 고온 다습한 환경은 ‘병해충 발생 증가’를 가져온다. 탄저병, 흰가루병 등 난방제 병해 및 응애, 총채벌레 등의 해충의 발생을 증가시키고 해충의 경우에는 세대수를 짧게 하여 방제가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농작물의 피해를 증가시킨다.
고온이 지속되면 지온까지 상승하게 되는데 이는 농작물의 ‘뿌리 활력 저하’를 가져오고 양분과 수분 흡수 능력을 떨어지게 한다.
고온기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수확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수적이다. 적절한 관수, 멀칭 및 차광막 설치, 병해충 관리와 더불어 농작물의 고온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도록 한다.
생리 활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기능성비료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천지바이오 는 아미노산, 해조추출물, 규산, 칼륨비료 등의 기능성비료가 고온기의 작물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된다고 제시했다.
천지바이오에서 추천한 아미노산비료는 ‘켈피쉬’이다. 유기농업자재와 미국 OMRI에 등록된 고품질 고함량 어분아미노산 비료이다. 미국에서 만들어진 비료로 고온으로 인해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고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여 작물의 회복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삼투압 조절에 관여하여 고온으로 인한 수분 손실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해조추출물 제품으로는 ‘켈프올’을 추천했다. 캐나다에서 만들어진 수입비료로 100%아스코필럼노도섬 고함량 비료이다.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환경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키는데 특히 고온으로 인한 생육부진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높다.
규산 제품으로는 SiO₃, 오르토규산으로 만들어진 ‘항공규산’을 추천했다. 높은 수용성과 작물 흡수율을 보이는 규산 비료로 작물의 표피를 강화하고 큐티클층을 두껍게 하여 수분증발을 억제하여 고온 피해를 경감시킨다. 또한, 병충해 저항성을 높여 2차 피해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칼륨비료 추천제품은 ‘카로틴-K’이다. 칼륨 40%에 인산 20%와 베타카로틴이 함유된 비료로 작물의 수분 조절과 기공 개폐 역할에 관여하여 고온 시 증산작용을 효율적으로 조절하도록 돕는다. 작물의 영양생장을 생식생장으로 유도하여 웃자람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이외에 고온기에는 특정 미량요소의 흡수가 저해될 수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믹스’와 같이 모든 차량·미량요소가 들어 있는 미량요소 복합 기능성비료를 살포하는 것도 좋다.
천지바이오 관계자는 농작물 고온기 대응과 관련하여 “앞으로 더욱 심해질 더위에 현명하게 대처해야 안정적인 작물 생산을 지속할 수 있다”며 “각 농가는 작물의 생육 상태를 면밀히 살펴야 하고, 천지바이오의 비료 컨설턴트 등 전문가를 통해 피해를 예방하고 극복할 수 있는 기능성비료 처방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관련 비료에 대한 세부 정보는 천지바이오 대표전화 043-745-880 또는 홈페이지, 유튜브 ‘농사톡톡’을 통해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