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대체 사료작물 일괄 재배시스템 구축

  • 등록 2018.09.12 22:30:57
크게보기

국내육성 IRG ‘코윈어리’ 파종방법 소개

농진청, 안성서 수확파종 연시회 개최



지난 4일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사료작물 시범포장(경기 안성)에서는 벼 대체 사료작물 수확파종 연시회가 열렸다.


국립축산과학원이 경기도 농업기술원과 안성시 농업기술센터의 협력을 받아 주관한 이 연시회에는 전국 풀사료 경영체와 농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농진청은 현재 7개 도와 7개 시·군에서 벼 대체 여름겨울 사료작물 일괄 재배시스템 구축을 시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범 사업과 연계해 열린 이번 연시회는 논에서 이모작으로 사료작물을 연중 재배할 수 있는 체계를 널리 보급하기 위해 마련했다.


축산원은 지난 5월 말 안성 시범포장을 둘로 나눠 15에는 옥수수, 1.2에는 총체 벼를 심은 바 있다. 이번 연시회는 여름 내 재배한 옥수수와 총체 벼를 수확하고, 이탈리안 라이그라스(IRG)를 신규 파종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IRG의 파종 시기는 10월 초이나 행사에서는 무인기(드론)와 무인헬기를 활용한 파종법을 미리 시연했다.


축산원은 특히 겨울에도 잘 자라는 국내 육성 IRG 품종인 코윈어리의 파종 방법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대체 사료작물과 IRG를 안전하게 재배할 수 있는 기술을 교육하고, 현장 토론도 실시했다.


오형규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 과장은 논에 사료작물을 재배하면 쌀 수급 안정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축산농가에도 질 좋은 풀사료를 제공할 수 있다앞으로 벼 대체 사료작물 재배를 늘리기 위해 꾸준히 기술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관리자 기자 newsfm@newsfm.kr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영농자재신문(주) 서울시 광진구 구의강변로3가길 33 (구의현대7단지 상가동) 303호 발행ㆍ편집인 : 이은원 | 전화번호 : 02-456-1005 ㅣ 팩스 : 02-456-2060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