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병해 ‘잿빛곰팡이병·흰가루병’ 겨울철 집중관리

2024.02.19 21:23:34

한얼싸이언스 균엔터 유현탁제, 흰가루·노균병 동시 방제!
참누리 액상수화제, 다양한 작물과 병해 사용 종합살균제
울트라팡 수화제, 잿빛곰팡이병·흰가루병 시원하게 없애

 

겨울철 주요 시설 병해인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은 초기 방제에 실패할 경우 빠른 속도로 전염돼 포장 전체에 생육 저하, 고사 등 큰 피해를 일으키기 때문에 겨울철 시설 하우스에서 철저한 관리와 방제가 필수적이다. 시설 하우스는 시설 안팎의 온도 차로 각종 병해가 쉽게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된다.

 

특히, 겨울철 시설하우스는 15도 이상의 따뜻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은 포자가 많아 시설 내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확산되기 쉽기 때문에 발병 전에 약제를 살포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한얼싸이언스는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방안으로 ‘균엔터’와 ‘참누리’, ‘울트라팡’을 추천했다.


‘균엔터’는 흰가루병 전문약제로서, 탁월한 침투이행성으로 병원균의 포자 발아, 균사 생장을 막아 병원균의 증식을 저해하여 발생 초기 병 진전 억제 효과를 발휘하고, 작물 부착력이 우수해 약효가 오래 지속된다. 또한, 한 번의 처리로 흰가루병 뿐만 아니라, 노균병까지 두 가지 병해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 편리성과 경제성을 겸비한 약제이다. 


특히, 박과류에도 약해 없이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며, 침투 및 부착력이 우수한 유현탁제 제형으로 분진, 비산이 없고 수화성이 좋아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현재 오이와 참외의 흰가루병, 노균병과 고추(단고추류)의 흰가루병, 역병에 등록돼 있다.

 


‘참누리’는 뛰어난 침투이행성 및 침달성을 겸비한 약제로서, 약액이 묻지 않은 부위까지 병원균을 효과적으로 방제하고, 뛰어난 내우성과 지효성으로 약효가 오래 지속된다. 또한, 작용 기작이 다른 두 성분의 합제로 내성 병원균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잿빛곰팡이병 뿐만 아니라 탄저병, 노균병 등 폭 넓은 작물 병해에 사용할 수 있는 종합살균제로서, 볍씨 종자처리제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인 약제이다. 현재 오이, 딸기, 수박, 토마토(방울토마토) 등의 하우스 작물과 잿빛곰팡이병, 탄저병, 노균병, 균핵병, 키다리병 등 33개 작물 45항목에 등록되어 있어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울트라팡’은 곰팡이병 전문 약제로서, 병원균의 포자 형성을 효과적으로 방제하는 예방효과 뿐만 아니라 병원균의 부착기 형성 및 균사 생육 억제 등 각종 감염 과정을 저해하는 치료효과를 겸비하고 있다. 또한 넓은 약효 스펙트럼으로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 뿐만 아니라 탄저병, 시들음병, 검은점무늬병 등 다양한 작물 병해에도 뛰어난 방제 효과를 보인다.

 

무엇보다 강한 침투이행성으로 작물 체내로 약제가 신속히 흡수 이행되고, 식물체 내·외부에서 동시에 작용하여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며 안정적으로 오래 지속된다. 현재 감귤, 고구마, 고추(단고추류), 딸기, 양파, 오이 등 다양한 작물과 잿빛곰팡이병, 흰가루병, 탄저병, 시들음병 등의 병해에 등록돼 있다. 
 

이은원 기자 wons@newsfm.kr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영농자재신문(주) 서울시 광진구 구의강변로 64 구의아크로리버 B동 204호 발행ㆍ편집인 : 이은원 | 전화번호 : 02-456-1005 ㅣ 팩스 : 02-456-2060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