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포커스

단1회 처리로 묘판에서 주요 병해충 다잡는다

농가 일손과 경영비 획기적으로 절감
약효·편이성·방제범위…제품선택 기준


벼농사의 첫 단추를 ‘종자소독제’가 꿴다면, 곧이어 ‘육묘상(파종동시)처리제’가 그 뒤를 받치고 있다. 벼 이앙 직전 묘판에 살포하는 ‘육묘상처리제’도 그렇고, 아예 볍씨 파종 단계에서 약제를 동시에 처리하는 ‘파종동시처리제’가 벼농사 초기의 필수약제로 자리 잡았다.


‘육묘상(파종동시)처리제’는 이앙 직전 또는 볍씨를 파종할 때 묘판에 약제를 한번만 처리하면 수확기까지 도열병, 흰잎마름병, 세균벼알마름병과 물바구미 등 초기 저온성해충 뿐만 아니라 본답 후기에 발생하는 잎집무늬마름병과 애멸구, 노린재까지 거의 모든 병해충을 방제할 수 있다. 더구나 벼 병해충 방제에 소요되는 노동력은 물론 농기계 유류비, 약제비, 인건비 등의 농가 경영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생력화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올해 농약업체들은 신제품 출시보다는 기존의 검증된 제품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개선한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육묘상(파종동시)처리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약효와 함께 노동력을 줄일 수 있는 제품들이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벼 재배농가들도 매년 육묘상(파종동시)처리제를 선택할 때 확실한 효과, 넓은 방제 범위, 약효 지속기간, 안전성과 편이성 등을 가장 우선으로 꼽고 있다.


현재 농약회사들이 추천하는 ‘육묘상(파종동시)처리제’에는 △경농의 ‘삼국통일’과 ‘왕꿈’ △농협케미컬의 ‘슈퍼모드니’ △동방아그로의 ‘리전트프로’와 ‘한큐’ △아그리젠토의 ‘대자나’와 ‘일시워’ △SG한국삼공의 ‘투캅스’ △팜한농의 ‘풀코스’ △한얼싸이언스의 ‘더블팀’ 등이 대표적인 제품으로 꼽히고 있다.
 



경농 대표 육묘상자처리제 ‘삼국통일’
우수한 작물 안전성…복토 혼화처리도 가능

‘삼국통일’ 입제는 육묘상 1회 처리로 잎집무늬마름병, 흰잎마름병, 도열병, 벼물바구미를 동시에 방제할 수 있다. 작물에 대한 안전성이 우수해 파종 동시~이앙 당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초기 발생 병해충의 방제가 가능해 본답 약제처리 시 노동력을 줄일 수 있다.


‘삼국통일’ 입제의 가장 큰 특징은 복토 혼화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모판을 제작할 때 바로 약제 살포가 가능해 기타 육묘상자에 비해 노동력이 절감되고 작물의 안전성은 높아진다.


강한 침투이행 ‘왕꿈’…저온성 해충 방제
생육 중·후기까지 안정적·지속적 약효 발현

‘왕꿈’ 입제는 ‘티아디닐(tiadinil)’과 ‘이미다클로프리드(imidacloprid)’ 성분의 2중 합제로 약효 지속성이 매우 길다. 티아디닐의 경우 수도 주요 병해에 효과적이며, 이미다클로프리드는 침투이행성이 뛰어나 저온성 해충을 종합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왕꿈’ 입제는 작물이 갖고 있는 본래의 저항성을 증대시켜 병에 대한 저항성을 유도하며, 이식 깊이·담수 깊이·광 등 환경요인의 영향을 적게 받아 안정적인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지속력이 길어 단 한 번의 처리로 초기 병해충은 물론 생육 중·후기까지 안정적인 약효를 나타낸다.



국내 육묘상처리제 판매 1위 ‘슈퍼모드니’
물바구미,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까지 방제

‘슈퍼모드니’는 파종동시 처리가 가능한 육묘상처리제로 출시 이후 농가들의 꾸준한 만족도와 함께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긴 약효지속효과로 이앙전처리 뿐만 아니라 파종시 기계 처리가 가능하다. 따라서 바쁜 이앙시기에 손으로 약제를 뿌릴 필요 없이 기계로 간편하게 처리해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생력형 제품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편리함과 동시에 확실한 병해충 방제효과로 현재 육묘상자처리제 국내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살균제 오리사스트로빈과 살충제 피프로닐의 혼합제로 뿌리부터 침투이행성이 우수하고 약효지속기간이 길어 이앙 후 도열병, 흰잎마름병, 세균벼알마름병과 물바구미 등 초기 저온성해충 뿐만 아니라 본답 후기에 발생하는 잎집무늬마름병과 애멸구, 노린재까지 방제가 가능하다.


‘슈퍼모드니’는 파종동시처리 및 이앙전 육묘상처리로 사용이 가능하며, 이앙전 육묘상처리 시 최소 이앙 5일전에 사용해야 더욱 우수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먹노린재 사전 밀도 낮추는 ‘리전트프로’
이화명나방·문고병 등 19개 병해충에 등록

‘리전트프로’ 입제는 확실한 효과, 넓은 방제 범위, 지속기간, 약해안전성, 사용편이성 등을 두루 충족시키는 제품이다. 특히 최근 증가하고 있는 수도용 해충에서 ‘리전트프로’의 ‘피프로닐(Fipronil)’ 성분은 모든 육묘상자처리제에서 사용하고 있는 살충제 중 효과 면에서 가장 탁월하다. 또 저온성 해충, 이화명나방(1화기) 뿐만 아니라 최근 문제시 되고 있는 먹노린재의 사전 밀도를 낮추는데 우수하다.


‘아이소티아닐(Isotiani)’과 ‘펜플루펜(Penflufen)’은 수도에 발생하는 문고병을 포함한 모든 병해에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 ‘리전트프로’는 현시점에서 수도용 육묘상자처리제에 요구되는 모든 조건을 갖춘 약제로 정평이 나있다.


육묘상에서 장마전까지 ‘한큐’로 해결
안전성·약효 우수…25개 병해충에 등록

수도용 상자처리제의 농가선호도는 넓은 방제범위와 파동동시처리 가능약제로 변화하고 있다. 벼 재배농가들은 기존에 사용해오던 상자처리제의 살균범위에서 추가로 문고병, 키다리병, 잘록병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앙전 모판에 약제를 뿌리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파종동시 처리를 선호하고 있다.


동방아그로는 ‘한큐’ 입제의 경우 이와 같은 농가의 선호도에 맞춰 출시한 제품으로, 보다 넓은 살균 스펙트럼과 보다 편리한 사용방법, 그리고 안전성까지 갖춘 약제로 농가가 만족할 만한 약제라고 자신 있게 추천했다. 또한 기존 1kg단위 생산과 더블어 10kg 단위의 제품을 출시하면서 약제 사용시 편리성을 높였다.



국내 최초 육묘상 관주처리제 ‘대자나’
이앙 7일전 관주처리…키다리병 완벽방제

‘대자나’ 종자처리액상수화제는 자칫 종자소독만으로 방제하지 못한 키다리병을 이앙 7일전 관주처리를 통해 육묘상에서 방제 할 수 있는 국내 최초로 개발·등록된 신제품이다.


‘대자나’는 키다리병의 예방과 치료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페닐피롤계의 ‘플루디옥소닐’과 트리아졸계 ‘테부코나졸’의 합제로 벼 생육에는 영향이 없는 안전한 제품이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지난해 가을 태풍과 잦은 비로 인해 순도가 높은 우량종자 확보가 어려운 실정인데다 최근 동절기 이상고온으로 월동한 병원균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키다리병의 높은 발병률이 어느 해보다 우려되고 있다.


아그리젠토는 이에 따라 육묘상 관주처리로 키다리병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대자나’를 적극 추천했다.


농작업은 쉽고 방제는 확실한 ‘일시워’
긴 약효 지속기간…병해충 효율적 방제

‘일시워’는 약제 살포횟수를 줄여 인건비와 방제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벼농사의 생력화 제품이다. 육묘상에서 벼에 흡수된 유효성분이 뿌리부근에 분포하기 때문에 토양오염 및 수질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신속한 흡수 및 침투이행으로 벼물바구미, 잎도열병 등 초기 병해충을 효율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또한 약효 지속기간이 길어 병해충을 장기간 효과적으로 예방 및 방제가 가능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안전·효과 다잡은 장기지속형 ‘투캅스’
본답초기부터 주요 병해충 한꺼번에 방제

‘투캅스’ 입제는 육묘상에 한번 살포로 살균 및 살충효과를 오랫동안 지속시켜 주고 사용이 간편해 병해충 종합관리(IPM)에 매우 적합한 제품이다. 이앙 초기부터 본답까지 병해충을 예방할 수 있어 진정한 생력화 농사를 실현하는 장기지속형 육묘상처리제이다.


‘투캅스’ 입제는 ‘아족시스트로빈 6%’와 ‘피프로닐 0.6%’의 합제로 병해충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으며, 육묘상에 간편처리로 살균효과는 약 100~120일간(기후, 주변환경 등 기타요인에 따라 지속기간 변동) 지속되어 도열병, 목도열병, 흰잎마름병, 잎집무늬마름병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또 해충의 경우 벼물바구미를 비롯해 벼잎물가파리, 애멸구, 이화명나방(1화기), 먹노린재, 벼잎벌레, 벼줄기굴파리, 숲아기깔다구에 등록되어 약 50~60일간(기후, 주변환경 등 기타요인에 따라 지속기간 변동)의 지속효과를 발휘한다.


‘투캅스’ 입제는 볍씨 파종과 동시에 살포할 수 있으며, 이앙 2일전부터 이앙당일까지 육묘상자에 처리하므로 사용이 매우 간편하다. 본답초기부터  발생하는 병해충을 한꺼번에 방제하므로 추가로 논에 들어가 약제를 살포하는 노동력을 대폭 절감할 수 있어 대농가들의 매우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고품질·고기능성 육묘상처리제 ‘풀코스’
묘판에 단한번 처리로 주요 병충해 90% 방제

육묘상 1회 처리로 벼 병해충 90%를 방제하는 ‘풀코스’ 입제는 파종과 동시에 사용하는 수도 육묘상 보조사업 전문제품이다. 파종기부터 이앙 당일까지 한 번만 처리하면 잎집무늬마름병, 세균병은 물론 벼물바구미 등 초기 해충까지 방제해 고품질 벼농사를 육묘상에서 해결할 수 있다.


벼 주요 병해에 효과적인 ‘티플루자마이드’와 ‘티아디닐’ 등 전문 살균제 2개와 초기해충에 우수한 살충제 ‘클로티아니딘’ 등 3종의 전문약제에 팜한농의 용출제어기술이 접목돼 약해에 안전하다. 성분별 용출도를 조절해 육묘상처리로 월동성충을 방제하고 후세대 발생량까지 줄인다.


특히 ‘티플루자마이드’는 본답의 잎집무늬마름병을 확실하게 방제하고, 연속 사용 시 잎집무늬마름병 밀도 감소효과가 우수하다. 또한 벼 하위엽과 줄기를 튼튼하게 하고 도복을 방지해 잎을 건전하게 유지해 도복에 약한 품종에 사용하면 더욱 좋다. 또 ‘티아디닐’은 잎도열병 방제효과가 우수하고, 작물체 내 병해 유도 저항성을 발현시켜 육묘상처리 시 80~90일 동안 약효가 오래 지속된다.



약효는 높이고 약해는 차단한 ‘더블팀’
한얼싸이언스의 ‘얼’을 담은 첫 육묘상처리제

한얼싸이언스가 심혈을 기울여 출시한 첫 수도용 육묘상처리제 ‘더블팀’ 입제는 기존의 제품들보다 약효가 오래가는 ‘아족시스트로빈’과 ‘클로티아니딘’의 합제이다.


‘더블팀’ 입제는 저항성 문제 해결은 물론 작물에 대한 안전성이 우수해 이앙 3일전부터 이앙 당일까지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살충·살균 동시방제제로 병해충 모두를 동시에 잡을 수 있어 노동력 절감과 더불어 방제비용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한얼싸이언스 관계자는 “오랜 시간 공들여 온 제품인 만큼 약효는 높이고 약해는 줄인 ‘더블팀’ 입제가 벼 재배농가들의 한 해 농사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