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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값진 미래를 생각하는 친환경 농식품과 함께해요!

제19회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 성료…80개 업체·단체 참여
관련업체, 신남방 현지 바이어와 1:1 매칭 및 화상 수출상담

친환경·유기농업의 가치 홍보와 국내외 소비시장 확대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사)한국유기농협회가 주최하는 제19회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가 8월 6일부터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 C홀)에서 개최됐다.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는 지난 2003년부터 (사)한국유기농협회 주최로 유기농식품 홍보와 시장정보 제공을 통한 국내외 소비시장 확대를 위해 매년 개최돼 왔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참여업체를 축소하는 대신, 온라인을 활용한 화상회의 및 홍보 사이버 전시관 운영 확대를 통해 국내 우수 친환경유기농 농식품의 홍보와 마케팅을 지원했다.


이번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에서는 80개 업체·단체에서 친환경유기농 홍보전시관과 신선·가공식품, 화장품·스파용품, 유기농 자재, 건강식품 전시 및 제품 판매 부스를 운영했다.


2개 정부기관에서는 유기농업, 친환경인증제도 및 인증품을 소개했다. 전남도와 경남도 등 4개 지자체도 지역 친환경 유기농업 및 생산 농산물·가공품 홍보에 나섰다. 개인·법인·협회가 마련한 74개 부스에서는 신선 농산물, 유기·친환경 가공품을 전시·판매했다.


코로나 19로 인한 국내 친환경유기농 제품 생산 기업의 수출장벽 해소를 위해 온라인 기반을 활용한 수출상담회도 진행됐다.


8.6~7일 2일간 국내 친환경·유기농 식품 관련 업체 30개사와 수출 유망지역인 신남방(태국·베트남) 현지 바이어와 1:1 매칭 및 화상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주최측은 온라인 화상상담에 필요한 장비를 갖춘 상담장과 업체별 통역원 및 오퍼레이터를 배정해 원활한 상담을 지원했다. 영문 온라인 상품안내서(http://k-organicfood.com)를 사전 제작해 현지 바이어 대상으로 제공했다.


친환경 농산물의 국내소비 활성화를 위해 농축산물 및 가공품(가공식품, 화장품 등) 생산자와 국내 유통·판매업체와의 1:1 구매 상담회도 진행됐다.


8.6~7일 2일간 식품(1차 농축산물, 가공식품), 화장품, 생활소비재 생산자 20개 업체를 대상으로 ‘제2회 국내 유통사 1:1 구매 상담회’를 국내 바이어 상담장에서 진행했다.


국내 최고의 친환경농산물 및 가공품을 선발하는 ’2020년 대한민국 유기농 스타상품 경진대회‘와 ’2020년 영유아 대상 오롯이 유기농상 공모전‘ 시상식 및 전시회도 함께 마련됐다.


8.6~8일 3일간 ’2020년 대한민국 유기농 스타상품 경진대회‘에 400개 농산물이 전시되고, 4개 부분(곡물, 과일, 채소, 가공식품)으로 나누어 심사·평가를 거쳐 우수 생산자를 선정, 지난 8일 대통령상, 총리상 등 시상식을 개최했다.


같은 날 오후 3시에는 영유아 대상 친환경 농식품 소비촉진과 교육·체험을 통한 친환경 농업의 가치 확산에 기여한 기관·단체, 어린이집, 관련 종사자 등을 발굴하여 시상하는 ‘2020년 영유아 대상 오롯이 유기농상’ 시상식도 함께 개최하고 2개 부분에 대해 장관상을 시상했다.


코엑스 콘퍼런스룸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친환경 농식품 신유통 전략’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주제 발표와 종합토론회가 개최됐다. 아울러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개막식 행사·요리경연대회 등 부대행사를 생략하고, 사전 감염 예방조치 및 전시장 운영 방역관리를 강화하는 노력을 기울였다.